청각장애인의 원활한 의사소통 권리보장과 정보접근성 향상, 동등한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 실시간 문자통역과 동시수어통역 등을 제공하여 배리어프리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청각장애인 삶의 모든 순간에 정당하게 제공되어야 하는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입니다.
CONVENIENCE
청각장애인은 청력 상태나 정체성에 따라 의사소통 수단이 다릅니다
청력 상태와 제1언어(한국어 또는 한국수어)에 따라 필요한 편의제공의 영역이 다르기에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수단에 적합한 편의제공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
농인은 농문화 속에서 [한국수어]를 일상어로 사용하며, [한국어]를 일상어로 사용하는 청각장애인은 보조적인 수단으로 상대의 말을 그 입술의 움직임과 얼굴 표정을 보고 이해하거나 [독화], 청각을 통하여 습득한 음성언어로 말[발화]합니다. 이외에 [필담]으로 의사소통하기도 합니다.
의사소통의 한계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사용하더라도 다자간의 의사소통 상황, 소음 상황, 낯선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듣는 상황에서 말소리나 대화를 100%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화 내용을 듣고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편의제공이 필요한 이유
입모양을 보고 대화의 흐름과 문장, 단어를 유추하기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얘기를 하거나 넓고 사람이 많은 공간에서는 더욱 대화내용에 집중(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청각장애인 당사자의 의사소통 수단에 적합한 통역서비스 지원이 필요합니다.
라이프캡션의 다양한 편의제공 서비스
누구나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배리어프리 환경 조성을 위해 라이프캡션은 다양한 편의제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